인문학 아카데미를 실시하오니 어르신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.
■ 강의 일정
- 2012. 3. 13(화) ~ 6. 12(화) 매주 화요일 / 오전 10시 ~ 11시 50분
- 역사바로알기
주 |
월/일 |
강의 주제 및 내용 |
비 고 |
1 |
3/13 |
구석기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? (인류의 진화과정, 구석기 인류의 모습 설명, 구석기 제작과정 동영상 상영) |
power point 강의 |
2 |
3/20 |
신석기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? (양양 오산리에서 발굴된 신석기 유적과 유물을 통해 당시 사람들의 삶을 재구성) |
〃 |
3 |
3/27 |
우리나라의 청동기 시대와 고조선의 전개 (고조선의 강역은 얼마나 넓었을까?) (청동기 유적 발굴 문화재, 집자리 소개, 고조선의 역사 와 강역 설명) |
〃 |
4 |
4/03 |
유적과 유물을 통해 본 고구려의 문화와 그 영향 (장군총, 광개토왕릉비, 고분 벽화 등을 소개, 고구려 문화가 일본에 끼친 영향을 살펴 봄) |
〃 |
5 |
4/10 |
고구려와 백제인들의 삶과 전쟁 (고구려, 백제 건국설화 소개, 고구려와 백제 산성을 통해 삼국시대 전쟁 양상 설명) |
〃 |
6 |
4/17 |
백제금동대향로를 통해본 백제인의 문화와 정신세계 (백제금동대향로 발굴과정 소개, 백제금동대향로 상징의미 설명) |
〃 |
7 |
4/24 |
신라는 로마문화왕국 인가? (신라고분 발견 금관, 유리잔, 뿔잔, 상감옥 등과 로마 문화의 관계 설명) |
〃 |
8 |
5/01 |
세계 불교문화의 절정 불국사와 석굴암 1 (불국사와 석굴암의 창건설화 및 로마 판테온과의 비교) |
〃 |
9 |
5/08 |
세계 불교문화의 절정 불국사와 석굴암 2 (석굴암 내부 조각의 상징의미 해석과 설명, 10대제자상 소개 및 설명) |
〃 |
10 |
5/15 |
강의실에서의 답사 여행 – 가야산 해인사 (해인사의 입구부터 장경각 까지 관람객의 동선을 따라 해인사의 역사, 유적 설명) |
〃 |
11 |
5/22 |
세계속의 한국 – 한국과 유목민족의 만남 (유목문명에 대한 이해와 역사 변동의 고비 마다 발휘된 유목의 힘 설명) |
〃 |
12 |
5/29 |
세계속의 한국 – 한국과 동아시아 국제질서의 변화 (조공 책봉체제 설명, 조선의 건국부터 일제강점기 이전까지의 역사 변천과정 이해) |
〃 |
13 |
6/05 |
세계속의 한국 – 한국사와 영토문제 (독도, 간도, 대마도, 녹둔도 등 영토분쟁의 소지가 있는 영토문제에 대한 이해) |
〃 |
14 |
6/12 |
현장답사 (답사유적지 추후 안내) |
현장 답사 |
■ 신청 조건
- 교육기간 중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 시간과 중복되지 않는 어르신
■ 접수기간 및 수강료
- 2012. 3. 6(화) 오전 9시 ~ 마감 시 까지(정원 50명/선착순접수)
- 수강료 20,000원(현금/복지관 회원 카드 지참)
* 인문학 아카데미는 개강일 이후 환불이 불가 합니다.
■ 접수 및 문의
- 2층 사무실 김정민 사회복지사 (☎785-9238)
번호 | 제목 | 내용 | 작성자 | 등록일 | 수정일 | 조회 | 좋아요 | 댓글 | 첨부파일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